설계 엔지니어가 처음부터 한번에 프린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최적의 부품 방향과 위치 설정


지멘스는 3D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아틀라스 3D(Atlas 3D)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인디애나 주 플리머스에 위치한 아틀라스 3D는 DMLS(직접 금속 레이저 소결, Direct Metal Laser Sintering) 방식의 프린터와 연계해, 설계 엔지니어에게 최적의 출력 방향과 적층 부품에 필요한 지지 구조(support structures)를 거의 실시간으로 자동 생성한다.



▲Atlas 3D


아틀라스 3D는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에 포함되며, 이번 인수로 지멘스는 액셀러레이터(Xcelerator)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의 적층 제조 성능을 강화하게 됐다.


아틀라스 3D의 수나타(Sunata™) 소프트웨어는 열변형 분석(thermal distortion analysis)을 이용해 부품의 출력 방향을 최적화하고 지지 구조물을 만드는 간단한 자동화 방식을 제공한다.


이 접근법을 적용하면 해석 담당자가 아닌 설계 엔지니어가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으며,  지멘스의 심센터(Simcenter™) 소프트웨어를 통해 부품이 설계 조건에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다운스트림 분석 업무량도 줄일 수 있다.


지멘스는 온라인 적층 제조 네트워크(Additive Manufacturing Network)를 통해 아틀라스 3D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즈비 포이어(Zvi Feuer)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제조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총괄 수석부사장은 “아틀라스 3D가 지멘스 적층 제조 팀에 합류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 지멘스 솔루션은 대기업, 3D 프린팅 서비스 부서,  디자인 회사, CAD 디자이너들이 적층 제조를 산업에 쉽게 적용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클라우드 기반의 수나타 소프트웨어는 설계 엔지니어들이 최적의 3D 출력 방향과 위치를 쉽게 결정하도록 지원해 높은 품질의 출력이 가능하고 반복성이 우수하다. 수나타가 심센터의 강력한 CAE 적층 제조 툴을 만남으로써, 기업들은 처음부터 정확한 출력이 가능한 산업용 3D프린팅 접근법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채드 바르덴(Chad Barden) 아틀라스 3D 최고 경영자는 "수나타의 강점은 설계자들이 출력 가능한 부품을 보다 쉽게 설계할 수 있게 지원해 기업들이 적층 제조의 장점을 보다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틀라스 3D는 지멘스의 일원으로서, 아직 적층 제조 분야를 경험하지 못한 기업뿐 아니라 이미 지멘스의 AM(적층제조) 솔루션을 사용 중인 고객에게 프론트 엔드(front-end) 수나타를 소개함으로써 적층 제조 설계 프로세스에서 새로운 차원의 효율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기업들이 대량생산에 적층 제조를 도입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3D프린팅 실패율이 높기 때문이다. 최적의 부품 출력 방향과 지지대 구조를 결정하기 전에 부품은 여러 차례의 설계와 분석을 반복해 거쳐야 한다.


일반적으로 설계 엔지니어는 설계를 할 때 부품의 방향, 열변형, 균일한 온도 유지 등을 고려할 능력이 없다. 그래서 전문 엔지니어들이 이런 문제들을 책임지고 해결해야만 한다.


아틀라스 3D의 수나타 소프트웨어는 선행개발 설계 엔지니어들이 처음부터 한번에 프린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빠르고 쉬운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해 이 문제를 해결한다.


수나타는 현재 출시된 타 출력 솔루션 대비 100배 빠르게 결과를 제공하는 GPU 가속 고성능 컴퓨팅 적층 제조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GPU 가속 컴퓨팅은 그래픽 처리 장치(GPU)와 컴퓨터 처리 장치(CPU)를 결합해 딥 러닝, 분석,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 등의 프로세싱 집약적인 업무를 가속화하는 기술이다.


지멘스의 아틀라스 3D 인수는 2019년 11월 완료될 예정이며, 세부 인수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등록